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항공성 중이염 약과 치료법은?

항공성 중이염이란?

항공성 중이염이란? 비행기가 상승,하강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고막에 이상을 느끼며 귀가 멍멍해지고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항공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항공성 중이염은 물 속에 잠수하거나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나 빠른 기차를 타고 터널을 통과할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공성 중이염 증상은?

항공성 중이염 증상으로는 귀가 먹먹해지고 통증을 유발하며 난청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보편적인 항공성 중이염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성 중이염이 심해질 경우에는 귀 또는 고막에서 출혈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항공성 중이염 원인은? 

항공성 중이염이 생기는 주된 원인은 이관이라고 불리는 유스타키오관의 막힘이라고 합니다. 이관이라고 불리우는 유스타키오관이 중이의 내부 압력과 외부 압력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비행기가 이륙, 착륙을 할 경우에 갑작스럽게 큰 폭으로 기압이 변화되면 이관인 유스타키오관이 제대로 된 기능을 작동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고막에 이상증상이 나타나거나 귀막힘, 귀통증이 나타나면서 항공성 중이염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항공성 중이염은 비행기가 이륙할 때보다는 착륙할 때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항공성 중이염 치료법 및 예방법은?

1. 비행기를 탈 때마다 항공성 중이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에 진료 및 진단을 받습니다.

 

감기 또는 비염이 항공성 중이염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행기를 타기 전에 사탕 또는 껌을 섭취합니다.

 

사탕 또는 껌을 섭취하게 되면 침을 자주 삼키게 되는데, 이 때 순간적으로 유스타키오관인 이관이 열리면서 중이의 압력을 조절해 줍니다.

3. 비행기가 이륙, 착륙하기 전 귀마개를 착용합니다. 귀마개는 소음을 줄여주는 것 뿐만 아니라 고막에 가해지는 압력도 줄여줍니다.

4. 비행기를 탄 후에 귀먹먹함 증상이 나타난다면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하품을 하는 것도 귀먹먹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아이들이 항공성 중이염이 나타날 경우에는 빨대로 음료수 또는 물을 마시게 해줍니다.

 

그러면 조금씩 여러번 음료수 또는 물을 섭취하게 되면서 이관이 열리게 되어 압력을 조절해줍니다.

6. 기내에 있는 승무원 또는 스튜어디스에게 얼음물과 손수건을 요청합니다.

 

얼음물을 마신 후에 손수건으로 코를 마사지 해주면 귀막막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7. 비행기 착륙, 하강시에 발살바 호흡을 해줍니다. 발살바 호흡을 하게 되면 고막에서 소리가 나면서 이관인 유스타키오관이 열리고 압력을 조절해줍니다.

항공성 중이염 약은?

항공성 중이염 약으로 처방되는 약은 일반 의약품과 전문 의약품이 있다고 합니다.

 

항공성 중이염 약 일반의약품 액티피드정

항공성 중이염 약 중 일반의약품으로는 액티피드정이 있습니다.

 

만약 비행기를 타기 전 항공성 중이염 약을 미리 처방받지 못하였다면 전문의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항공성 중이염 약인 액티피드정을 약국에 가셔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항공성 중이염 약 전문의약품 슈다페드정

항공성 중이염 약 중 전문의약품으로는 슈다페드정이 있습니다.

 

항공성 중이염이 있는데 다른 질병을 앓고 있거나 이미 복용 중인 약이 있으실 경우 꼭 의사에게 진단 또는 진료를 받은 후에 항공성 중이염 약인 슈다페드정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그 이외에 항공성 중이염 약은? 

그 외에도 항공성 중이염 약으로는 비염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공성 중이염이 있는데 코막힘 증상까지 같이 있다면 항공성 중이염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비염 스프레이로 코막힘 증상을 개선시켜주셔야 합니다.

 

이상 항공성 중이염 약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